1. 고대중국여성의 지위
아편전쟁 이전의 중국 봉건사회에서 여성은 봉건종법 사상과 제도의 네 가지 권력인 정권,족권, 신권, 부권의 속박을 받으면서 사회의 최하층에 처해 있었다. 중국의 남자는 보통 세 가지 종류의 계통적인 권력의 지배를 받아야만 했다. 즉, 하나는 나라, 성(省), 현(縣)으로부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중립적이고 총체적으로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모델’의 적실성에 대해서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보편성 부재의 문제이다. 모델로서의 적실성에 있어서, 중국은 그 가능성과 제한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중국의 경험이 ‘기존’의 지배적 패러다임
중국 외교정책
중국의 대외 행위는 중국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공산주의 혁명의 경험 등과 밀접한 관련 아래 전개되어 왔다. 즉 과거 왕조 시대는 항상 중원을 다스리는 황제의 국가라는 中華사상의 기치 아래 주변국들을 오랑캐라 하여 업신여겼으며 事大의 사상을 퍼트려 그들의 지위를 넘보지 못
중국과 일본은 근대사회의 형성과정에서 그들이 근대적 제도를 그들의 전통과 어떻게 연결시키는가에 따라 사회통합의 정도가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짧게 말해, 중국은 전통과의 단절과 마르크스주의의 왜곡된 도입으로 사회의 지배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일반 민중들의 삶속에 채현되지 못하고 괴리
지배이데올로기가 되었고, 중국적 사상 문화 풍토를 정초하는 중요한 전기점이 되었다고 평가된다. 추연의 오행사상은 그러한 직하학궁의 산물이며, 말기의 직하선생이었던 순자(荀子) 역시 황노학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후 여불위의 「여씨춘추」, 회남왕의 「회남자」는 각기 진
중국의 지배자로서의 한 왕조의 권위를 이데올로기 면에서 정당화하기 위한 묘책인 것이다. 동중서(董仲舒) 등의 협력을 얻어 유교를 한제국의 공식적인 학문으로 채용하였고, 또한 이것으로 유교는 강대한 전제 권력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지지를 얻게 되고 관료와 그 후보자적 존재에게 있어서는 필
중국의 전통적 교육제도
근대 이전의 중국은 국민들에 대한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대신 이들은 과거제도(科擧制度)를 보다 공고히 하여, 관원을 선발하는 것을 보다 주요한 과제로 인식하였다. 특히나 이러한 과거제를 통한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강화는 전통적 황제 지배체제
고유의 전통문화가 우수한 문화였었다면 문화의 속성상 인근문화권으로 영향을 주고 전파되는 등의 인류 보편적인 가치가 인정되었어야 한다.
과거 중국은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등 세계 4대 발명품을 통하여 세계 문명사를 바꾸고 세기가 바뀐 지금까지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
중국에서는 1954년 헌법에 국민의 기본권을 규정해두었지만 실제로는 당과 정부에 의해 무시되었다. 기본권들은 사회주의노선, 프롤레타리아 독재, 마르크스-레닌-모택동사상, 중국공산당의 지배의 4항 기본원칙 범주에서 제한되었다. 중국은 개혁, 개방을 결정하고도 지배구조는 이전과 다름없이 사회